본문 바로가기
Raspberry Pi

라즈베리파이 (Raspberry Pi) 에서 MAC Address (media access control address) 변경하기 [2/2]

by 로봇과나무 2013. 6. 4.

How to change your MAC address on Raspberry Pi [2/2]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예고한 바와 같이 배치파일을 이용하여 Booting시 네트웍인터페이스콘트롤러(이하 NIC)의 MAC 주소가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etc/network/ 아래에는 4개의 디렉토리가 존재합니다. 'if'로 시작하여 'd'로 끝나는 4개의 파란색 디렉토리가 보이네요.

if-down.d

if-post-down.d

if-pre-up.d

if-up.d

각각의 디렉토리는 네트웍인터페이스 카드가 down될 때, down된 후에, up되기 전에, up되면서 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해당되는 때에 디렉토리에 들어있는 배치파일을 실행하게 됩니다.

 

NIC의 MAC address를 변경하는 배치파일은 4개의 디렉토리 중 어디에  넣어주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 수행하려고 하는 작업이 NIC의 MAC address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죠. MAC address를 변경한 후에 네트웍에 접속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네트웍이 up되기 이전에 MAC address를 변경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즉, if-pre-up.d 디렉토리 아래에 MAC address를 변경하는 배치파일을 만들어 넣어주면 됩니다. 이제 if-pre-up.d 아래에 vi, nano 등 즐겨서 사용하는 에디터로 배치파일을 만들어 보죠. 필자는 nano를 편집기로 사용하겠습니다.

 

$ sudo nano /etc/network/if-pre-up.d/nic-hw-addr-set

필자는 nic-hw-addr-set 이라는 이름의 배치파일을 만들 것입니다. 파일 이름은 임의로 넣어도 됩니다.

 

파일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적으면 됩니다. 아래 코드 중 변경하고자 하는 MAC 주소를 00:01:23:45:67:AB 부분에 적어주면 됩니다.

#!bin/sh
/sbin/ifconfig wlan0 hw ether 00:01:23:45:67:AB

만들어진 파일을 저장하고 에디터를 종료합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한는 것이 실행권한을 부여해줘야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한다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chmod'명령을 통하여 해당파일이 실행될 수 있도록 권한을 변경합니다.

$ sudo chmod 744 /etc/network/if-pre-up.d/nic-hw-addr-set

 

이제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 sudo shutdown -r now

 

시스템을 재시작 한 후에는 해당 NIC의 MAC address가 잘 변경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 ifconfig wlan0

 

다음과 같이 잘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NIC의 MAC address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