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aspberry Pi

라즈베리파이 (Raspberry Pi) 에서 MAC Address (media access control address) 변경하기 [1/2]

by 로봇과나무 2013. 6. 4.

How to change your MAC address on Raspberry Pi [1/2]

아주 가끔은 네트웍인터페이스 콘트롤러(이하 NIC, Network Interface Controller)의 하드웨어 주소를 변경할 필요가 발생하곤 합니다.

 

아래 코드 중 'wlan0'가 변경하려는 네트웍장치의 이름입니다. 무선랜카드의 경우는 wlan0, wlan1 등의 순서로 이름이 부여되고, 유선랜 장치의 경우에는 eth0, eth1 등의 순서로 이름이 부여됩니다. 하드웨어 주소를 변경하고자 하는 장치가 무엇인지 확인 한 후에 진행하여야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wlan0의 MAC 주소를 변경하는 예시를 들겠습니다.

 

우선 해당 NIC의 동작을 중지시켜야 합니다.

Disable network

$ sudo ifconfig wlan0 down

 

해당 NIC의 MAC 주소를 변경합니다.

Change the MAC address of the interface

$ sudo ifconfig wlan0 hw ether 01:23:45:67:89:AB

 

변경 명령을 잘 수행하나요? 혹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내 보내며 명령을 거부하지 않는지요?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의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일으킬 경우에는 해당 NIC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네트워킹을 중지시킨 후 변경을 재시도 해야 합니다. 이 경우 라즈베리파이에 모니터와 키보드가 연결된 상태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SSH등으로 접속하여 명령을 내리는 경우에는 접속 자체가 끊겨 버리는 문제가 있어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부팅 시에 자동으로 MAC 주소를 변경하도록 배치파일을 만들어 동작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배치파일을 이용하여 부팅 시에 MAC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 않은 경우로 한정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해당 NIC를 동작시키면 되겠습니다.

Enable NIC

$ sudo ifconfig wlan0 up

 

이제 해당 네트웍 인터페이스 장치의 MAC 주소가 잘 변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Checking the MAC address

$ ifconfig wlan0

 

잘 되었습니까?

 

사실 중간 부분의 "SIOCSIFHWADDR: Device or resource busy - you may need to down the interface" 라는 메시지 때문에 그 이후에는 진행이 안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필자 또한 그 문제로 진행이 안되었으니까요. 이러한 현상으로 진행이 안되신 분은 이어지는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