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Programming

이클립스(Eclipse)에서 줄 번호(Line Number) 보기

by 로봇과나무 2014. 6. 24.

프로그램밍 작업을 하다보면 가끔은 코드 줄 번호를 확인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디버깅 과정이나, 코드를 다른이에게 설명할 때에는 더욱 필요함을 느끼게 됩니다.

아래는 이클립스(Eclipse)에서 줄 번호를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클립스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 를 선택합니다.


Preferences에는 많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많이 당황하셨어요?" 그러나,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클립스는 이곳에서도 필터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찾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만 있다면 keyword로 입력하면 바로 찾아서 보여 줍니다. 아래 그림은 Preferences에 진입했을 때의 화면 갈무리 이며, 좌측 상단에 보면 빨간 상자 안에 "type filter text"라고 입력을 기다리는 부분이 보입니다. 이곳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찾고자 하시는 항목이 있는 곳으로 안내해 줄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우리가 찾고자 하는 것이 줄 번호(Line Number)이므로 "type filter text"라는 부분에 마우스를 누르고 "line number"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봅시다. keyword를 입력하는 도중에도 무엇인가 변화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신경쓰지 마시고, "line number"를 모두 입력한 다음에 엔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줄 번호를 나타낼 수 있는 곳으로 안내해 줄 것입니다. 다음 갈무리에서 오른쪽 중간 부분에 "Show line numbers"라는 이름의 체크박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체크박스에 체크한 다음에 가장 아래에 있는 OK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다음과 같이 작성한 프로그램 코드 좌측에서 줄 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나 건강(마음건강, 몸건강) 챙기면서 즐거운 프로그램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이클립스에서 줄 번호를 나타내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봤습니다. 끝.